만약 우리 강아지가 하루 평균 1~3회 배변 활동을 하는데 이틀 이상 변을 보지 못한다면 변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. 섭취하는 음식물이나 음수량이 적다면 변기가 올 수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변비의 증상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목차
1. 강아지 변비 증상
2. 강아지 변비 대처법
1. 강아지 변비 증상 및 원인
강아지 배변이 토끼똥처럼 작고 변이 딱딱한 상태라면 변비의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이외에도 하루 평균 1~3회 정도 배변 활동을 하던 강아지가 이틀 이상 변을 보지 못한다고 하면 이것도 변비 증상 중 하나입니다.
강아지 변비의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.
1. 음수량 부족
▶ 여름철의 경우라면 기온이 올라가면서 자연스럽게 갈증이 생겨 물을 섭취하기 마련이지만 겨울철 같은 경우는 여름철에 비해 음수량이 줄어들면서 변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.
2. 활동량, 산책 부족
▶ 최근 들어 산책을 자주 하지 못해 활동량과 운동량이 부족했다면 변비에 걸릴 수 있습니다.
3. 주위환경
▶ 이사나 출산 등 주위 환경이 변화하면 개들은 스트레스를 받기 마련입니다. 이런 심리적인 요소도 변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4. 고단백, 고지방 음식
▶ 강아지도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좋은데 지나치게 고기 위주의 식사를 했다면 변비에 걸릴 수 있습니다.
2. 강아지 변비 대처법
1. 섬유질 식단
▶ 수분 함량이 많은 섬유질 음식을 급여시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. 오이, 화식 등 수분 함량이 높은 음식을 자연스럽게 섭취하게 하게 해 주세요
2. 활동량 늘리기
▶ 산책을 가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집안에서도 많이 움직이며 놀 수 있게 터그놀이나 숨바꼭질을 통해 활동량을 늘려주세요.
3. 유산균 섭취
▶ 강아지도 유산균을 섭취하면 장내 유익균 증식에 도움이 되고 변비나 묽은 변 등 문제성 변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꾸준히 먹이는 것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